구근식물의 생육환경과 특징

구근식물은 다년생 초화류의 한 종류로서 식물의 잎, 줄기, 뿌리 중 일부분이 토양 속에서 비대해져 알 모양 또는 덩어리 모양의 알뿌리를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이러한 알뿌리는 양분을 저장하는 기관이며 저장된 영양분을 가지고 꽃을 피우는데 사용하고, 번식을 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구근식물 대표 아마릴리스 사진   아네모네 사진
<아마릴리스>                                                                                   <아네모네>

구근식물은 알뿌리의 형태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나누어 집니다.

인경(비늘줄기)
줄기가 짧고 잎이 비대한 인편(비늘 조각) 형태의 구근을 가진 식물로서 튤립, 양파, 아마릴리스, 이라신스와 같은 유피인경(외부 인편이 말라서 한 겹의 막이 된 것)과 백합류(나리 등)와 같은 무피인경(외부 인편 없이 인편이 겹쳐 있는 것)으로 나누어 집니다.

괴경(덩이줄기)
껍질이 없는 상태의 줄기가 비대해져 덩어리 모양이 된 것으로 감자, 아네모네, 갈라, 원추리 등이 있습니다.

구경(알줄기)
줄기가 비대해져서 둥근 알 모양이 된 것으로 괴경(덩이줄기)과는 구분되며 토란, 글라이올러스, 후리지아, 크로커스 등이 있습니다.

근경(뿌리줄기)
줄기가 땅속으로 자라면서 비대해지고 줄기가 뿌리의 역할을 하는 식물로서 아이리스, 칸나, 꽃생강 등이 있습니다.

괴근(덩이뿌리)
뿌리가 덩어리 모양으로 비대해진 식물로서 고구마, 다알리아 등이 있습니다.

 

1. 구근식물 생육환경

구근 심는 시기
구근을 심는 시기는 식물의 저온에 대한 적응성과 원산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봄에 심는 구근 : 봄에 심어서 여름이나 가을에 꽃이 피는 구근식물은 꽃이 진 후에 구근을 수확합니다. 열대지방이 원산지여서 비교적 높은 온도에서 쉽게 개화하는 종류이며 칸나, 다알리아, 글라디올러스, 아마릴리스 등이 있습니다.
가을에 심는 구근 : 가을에 심어서 봄에 꽃이 피는 구근식물은 여름에 구근을 수확합니다. 온대지방이 원산지여서 보통 낮은 온도에서도 개화하거나 개화가 촉진되는 종류이며 시클라멘, 튤립, 수선화, 아네모네 등이 있습니다.

위치와 토양
햇빛이 잘 비추고 따뜻한 위치이면 어떤 장소에서나 잘 자라며, 물빠짐이 좋은 토양이 생육활동에 적당하지만 식물에 따라서 물요구량이 다를 수 있으므로 특성에 맞는 토양을 선택해야 합니다.

비료주기
비료를 밑거름으로 주고 그 위에 배양토를 덮은 뒤에 구근을 심어, 비료가 구근에 직접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구근 수확
가을에 심은 구근은 대부분 화단에서 겨울나기가 가능하므로 3~4년간은 그대로 두어도 됩니다. 하지만 봄에 심는 구근은 겨울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반드시 가을에 구근을 수확하여 5~10℃ 정도 되는 장소에 저장하였다가 봄에 다시 심어줘야 합니다.

병충해
구근식물에서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은 구근이 썩어버리는 연부병입니다. 연부병은 고온다습하고 과다한 질소비료로 인해서 나타므로 생육환경을 적절하게 유지해서 미리 예방해야 합니다.

 

2. 구근식물 기르기

 2-1. 칸나

봄에 심는 구근식물로 6~10월 정도에 다양한 색의 꽃이 핍니다. 주로 화단이나 도로변에 심으며, 크고 넓은 잎도 관상적인 가치가 높습니다.

칸나 사진

재배방법
4월 하순에 구근을 빛이 잘 들어오는 곳에 심기 ▶ 6월부터 9월까지 개화하는 꽃을 감상

구근 수확 및 저장
10월 정도에 구근을 수확하여 소독하고 3~4일 간 잘 말린 뒤에 실내에서 저장합니다.

물 및 비료주기
물은 1일 1회 충분히 주며, 비료의 경우에는 유기질 비료를 밐거름으로 주고 꽃이 피어있는 동안에는 한 달에 1번 정도 액체비료를 줍니다.

 2-2. 다알리아

봄에 심는 구근식물이며 여름에서 늦가을까지 꽃이 피어나기 때문에 화단이나 공원 등에 심기 적합한 식물입니다. 햇빛이 잘 들어오는 장소에서 키워야 꽃도 잘 피어나고 건강하게 잘 자랍니다.

다알리아 사진

재배방법
4월부터 5월 사이에 구근을 빛이 잘 드는 장소에 심기 ▶ 7월부터 10월 사이에 개화하는 꽃을 감상

구근 수확 및 저장
11월 초순에 구근을 수확하여 깨끗이 씻고 충분히 말린 후, 30㎝ 아래의 땅속에 묻어줍니다.

물 및 비료주기
물은 1일 1번 정도 주며, 비료를 좋아하는 식물이므로 구근을 심을 때 유기질 비료를 밑거름으로 주고 한 달에 1~2번 정도 액체비료를 줍니다.

 2-3. 수선화

따스한 봄이 시작되는 것을 알려주는 꽃이며 새해 장식용으로 많이 이용됩니다. 추위에 강하여 실외에서 겨울을 지내도 시들지 않으며, 햇빛이 충분한 장소에서 잘 자랍니다.

수선화 사진

재배방법
9월에서 10월 사이에 구근을 햇빛이 충분한 장소에 심기 ▶ 겨울이 지난 후, 4월을 전후하여 개화한 꽃 감상

구근 수확 및 보관
시들어진 꽃은 잘라버리고, 장마철에는 잎이 상하지 않도록 잘 관리하여 토양 속의 구근이 굻어지도록 잘 키웁니다. 6월 하순에 구근을 수확하여 흙을 물로 씻어내고 희석한 락스 같은 살균제에 담가서 소독한 후에 보관합니다. 보관한 구근은 9월에서 10월 사이에 다시 심습니다.

물 및 비료주기
물은 겉흙이 마를 때마다 충분히 주며, 비료의 경우에는 구근을 심을 때 밑거름으로 주고 그 이후에는 한 달에 2~3번 정도 액체비료를 줍니다.

 2-4. 튤립

가을에 구근을 심고 봄철의 화단을 장식하는 식물로서, 잎이 나기 시작하는 3월부터는 물을 충분히 주어야만 꽃대가 잘 자라나고 건강한 꽃이 핍니다.

튤립 사진

재배방법
9월에서 10월 사이에 구근을 햇빛이 잘 드는 장소에 심기 ▶ 겨울을 나고, 4월에서 5월 사이에 개화하는 꽃을 감상

구근 수확 및 보관
꽃이 진 후에 꽃대를 잘라버리고 그대로 놔두었다가 6월에 잎이 누렇게 변해버리면 잎을 잘라내고 구근을 수확하여 그늘에서 말린 후, 보관합니다.

물 및 비료주기
물은 겉흙이 마를 때마다 충분히 주고, 잎이 나기 시작할 때부터는 물을 더 많이 줘야 합니다. 비료는 구근을 심을 때 밑거름으로 주고, 월 2~3번 정도 웃거름으로 액체비료를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