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식생활에 큰 도움을 주는 외떡잎식물군

외떡잎식물군(Monocots)은 속씨식물의 주요 식물군 중 하나로서 진정쌍떡잎식물군에 상대되는 분류입니다. 외떡잎식물들은 싹이 날 때에 1개의 떡잎이 나오는 특징이 있으며, 진정쌍떡잎식물군 종의 수보다는 그 수가 적지만 인간의 식생활에 필요한 식물자원 대부분은 외떡잎식물군에 속해있습니다.

외떡잎식물군의 하위에는 창포목, 택사목, 페트로사비아목, 마목, 판다누스목, 백합목, 비짜루목, 닭의장풀군 등의 분류가 있으며, 특히 우리의 식생활에 큰 도움을 주는 벼목, 생강목 등이 속해있습니다.

외떡잎식물 대표 벼 사진
<벼>

 

1. 벼과 식물

벼과(Poaceae)는 닭의장풀군 벼목의 한 분류이며, 벼과 식물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세계 3대 작물인 벼, 밀 및 옥수수를 비롯하여 인간의 식생활과 관련된 식물 및 가축의 사료로 이용되는 식물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벼과의 대표적인 식물에는 벼, 밀, 옥수수, 귀리, 보리, 사탕수수, 호밀, 조 등이 있습니다.

밀 옥수수 귀리
<밀>                   <옥수수>              <귀리>

보리 사탕수수 호밀
<보리>              <사탕수수>              <호밀>

 

2. 생강과 식물

생강과(Zingiberaceae)는 닭의장풀군 생강목의 한 분류이며, 대부분 열대 지방에 분포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도 ‘생강’과 ‘양하’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생강과 식물은 그 특유의 향이 있음에도 독특한 맛 때문에 요리의 재료로 이용되거나 특유의 성분 때문에 약재로도 이용됩니다. 생강과의 대표적인 식물에는 생강, 강황, 소두구, 항두구, 초과, 고량강, 양하 등이 있습니다.

생강 강황 소두구
<생강>                 <강황>               <소두구>

 

3. 수선화과 식물

수선화과(Amaryllidaceae)는 비짜루목(아스파라거스목)의 한 분류이며, 전세계에 걸쳐 분포하고 있습니다. 수선화과 식물 중에는 우리나라에서 식재료로 사용하고 있는 식물들이 많은데, 대표적으로는 마늘, 대파, 양파, 부추, 쪽파, 달래, 샬롯 등이 있습니다.

마늘 대파
<마늘>               <대파>

양파 부추
<양파>               <부추>